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근 소식, 에일리에 대한 모든 것 (남편,나이,엄마,이혼)

by Nomangs 2022. 9. 17.
반응형

1. 프로필

본명 : 이예진 (李藝眞, Lee Yejin), Amy Lee (에이미 리)
출생 : 1989년 5월 30일 (33세), 콜로라도 주 덴버
국적 : 대한민국 | 미국 (복수국적)
신체 : 164cm, 52kg, 230mm, O형
가족 : 남동생(1990년생), 조카 황라나사촌 동생 황고은, 황예은, 반려견 솜이, 쿠키, 카누
학력 : 스코치 플레인스-팬우드 고등학교 (졸업) 페이스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 휴학)
종교 : 개신교 (구세군)
데뷔 : 2012년 KBS 2TV 드라마 드림하이 2 2012년 2월 9일 디지털 싱글 Heaven(데뷔일로부터 +3873일째)
별명 : 한국의 비욘세, 일리, 괴물신인, 천만 클릭 소녀, 구남친 퇴치 전문가, 금붕어,12차원, 음향감별사, 비글일리, 사오정, 상남자 에일리, 성격미녀, 털털일리, OST공주
MBTI : ENFP
취미 : 게임 , 애니메이션, TV 시청, 독서, 영화 감상, 글쓰기, 요리, 강아지들과 놀기
목표 : 그래미 어워드 수상

2. 개요

미국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큰 K-POP 솔로 가수2012년 5월 18일, 미국 롤링스톤지
대한민국의 가수.

3. 데뷔 전

미국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태어나고 뉴저지 주에서 자란 재미교포 2세이다.
어릴 때 부모님이 한국어를 배우라고 한국으로 보내서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때부터 초등학교 4학년 1학기까지 약 2년간 친척 집에 거주하며 서울학동초등학교에 재학한 경험이 있고, 집에서는 부모님과 조부모님에게 한국말을 쓰면서 자랐다.
에일리의 할아버지는 미군 출신이다.
인터뷰1 인터뷰2핑클과 S.E.S.의 노래를 자주 불렀고 이효리와 2NE1을 좋아했으며 인기가요, 뮤직뱅크 등을 자주 보고 한국 가요를 즐겨들었다고 한다.
만 3살 때부터 발레, 재즈, 힙합 댄스를 배운 경험이 있고 학교에서 댄스 팀, 뮤지컬 활동을 했으며 피아노, 드럼, 젬베, 플루트 등 다양한 악기를 배웠다.
중학생 시절에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음악 경연 대회에서 보컬 부문상을 받았고, 뉴저지 합창단 대회에서 올해의 솔로상을 받았다.
뉴저지 Scotch Plains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3년 동안 아시아 학생 연합 총 회장 경력이 있다.
2006년 고등학생 시절부터 밴드를 만들어 언더그라운드에서 음악 활동을 하면서 대학 행사와 뮤지컬 무대에 서고 인터넷에 무료로 자작곡을 올리기도 했다.
2007년에 올린 이 영상을 보면 한국에 오기 전부터 '에일리'라는 예명을 사용했다.
본명 에이미(Amy) + 성씨 리(Lee)를 합치면 '에일리'라고 발음되기에 예명이 되었다고 한다.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당시 언더그라운드 활동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에일리가 만든 채널로 추측한다.
당시 유튜브에 팝송 Cover 영상을 올렸는데 아마추어인 것이 믿기지 않는 놀라운 가창력으로 인해 높은 조회수와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 팝송 커버 영상이 계기가 되어 2008년 NBC 머레이쇼(Maury Show)에 출연하여 리한나의 Unfaithful을 부르고 2위를 했다.
이때 여러 미국 기획사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았다고 한다.
유튜브 팝송 커버 영상을 본 한국 기획사에서도 연락이 왔는데 에일리는 부모의 나라인 한국에서 가수가 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2010년 9월 만 21살에 한국으로 와서 YMC엔터테인먼트 오디션을 봤는데 빅마마의 '체념'을 부르고 그 자리에서 바로 합격했다.
이후 대학을 휴학하고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에서 약 1년 5개월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
2011년 9월 13일, MBC 추석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 〈가수와 연습생〉에 연습생으로서 출연하여 Halo와 My Boo를 부르고 우승했다.
한국에서 가수로 정식 데뷔하기 열흘 전인 2012년 1월 30일부터 드림하이2에 조연 배우로 출연했는데 배역의 이름은 '에일리'이며 가수 캐릭터였다.
다만 드라마 내 출연 분량이나 대사가 거의 없었으며, 학생 시절에 아마츄어로서 뮤지컬 활동을 한 것을 제외하면 연기 경험은 이때 뿐이다.

4. 2012년 ~ 2015년

2012년 2월 9일 R&B 디지털 싱글 Heaven으로 정식 데뷔했으며 데뷔 초부터 1위 후보에 들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Heaven'은 현재도 에일리의 상징적인 대표곡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초 데뷔 무대2012년 10월 16일에 발매된 미니 1집 보여줄게로 뮤직뱅크에서 음악방송 첫 1위를 했다.
2013년 '보여줄게'의 후속곡 저녁하늘로 짧게 활동한 뒤 동년 여름에 'U&I'로 또 다시 1위를 차지했다.
2013년에 그래미 시상식에 VIP 자격으로 참석하기도 하였다.
(그것도 한국 대표로 참석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4년 디지털 싱글 노래가 늘었어로 호평받고 동년 가을 손대지 마로 1위를 또 차지했다.
2015년 콘서트 및 정규 앨범을 실행하였으며 먼저 디지털 싱글 'Johnny'로 비활동 선행 싱글임에도 불구하고 꽤 오래 순위를 유지했었다.
근데 노래 평이 좋진 않았다.
2015년 9월 30일에 첫 번째 정규 앨범 를 발매하였으나, 타이틀곡이 에러라는 평이 많다.
타이틀곡 같은 경우 에일리의 재능이 아깝다는 의견이 대부분. 그래도 수록곡들의 평은 좋은 편이다.
설상가상으로 에일리 본인은 다리 부상까지 당했다.
그럼에도 10월 1일에 방송된 엠 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뮤직뱅크에서 깁스를 한 채 의자에 앉아서 무대를 진행했으니 존경스러운 프로정신이라고 볼 수 있겠다.

5. 2016년 ~ 2019년

11개월 만에 디지털 싱글 If You 를 공개하였다.
세련됐다는 등 호평이 많고 무홍보인데도 불구하고 나온지 하루 만에 멜론 실시간 1위에 오른다.
2016년 10월 5일 0시 정각, 미니 4집 가 발매됐다! 타이틀곡 'Home'은 윤미래가 피처링했으며 수록곡에도 같은 소속사 아티스트 배치기의 탁이 피처링 한 곡이 포함되었다.
tvn 드라마 도깨비 OST인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가 아이차트 퍼펙트 올킬(PK)을 달성하였다.
사실 R&B로 유명한 에일리고 1위를 달성한 감성 발라드가 많이 없기에 클라이막스 도입부 전까지는 평소의 에일리의 폭발적인 목소리와는 다르게 부드럽게 불러서 에일리였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였다.
(여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는데, '히든싱어'에 출연했던 에일리가 이 노래 녹음 당시 감기에 걸려서 의도치 않게 원래 목소리보다 부드러운 톤으로 녹음 됐다며 본인 노래인데도 음색을 못 따라하겠다며 웃음을 지은 적이 있다.
) 그렇지만 2절 고음 부분에서는 특유의 소울이 담긴 목소리로 본인 노래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단순히 파워풀한 R&B 스타일 이외에도 이러한 정통 발라드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입증하였다.
또한 드라마 도깨비가 엄청난 인기를 얻으면서 덕분에 이 노래가 더욱 잘 알려진 것에 한 몫을 했다.
그리고 이 노래는 2018년 5월 선배가수 이선희의 리메이크 앨범 수록곡으로 선택되었다.
2017년 2월 27일 디지털 싱글 앨범 낡은 그리움을 공개하였다.
봄과 잘 어울리는 산뜻하고 맑은 노래로 평가 받는다.
다만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노래인 듯 하며, 음원 성적은 좋지 않았다.
2019년 7월 YMC엔터테인먼트와 결별 후 정규 2집 앨범 butterFLY를 발매하였다.
발매 전에는 음악방송 출연을 할 예정이었으나 갑자기 음악방송이 없다고 공지해 팬들을 당황시켰는데 자기들과 재계약하지 않는 것에 화가 난 전 소속사 측의 갑질이라는 게 대부분의 사람들의 중론. 섣부른 판단은 무리지만 전 소속사의 대우를 생각해보면 빡치는 것이 이해가 된다.

6. 2020년 ~

2020년 10월 6일 미니 5집 앨범 I'm을 발매했다.
에일리가 1인 기획사를 차린 후 첫 활동이다.
2021년 5월 7일 정규 선공개 앨범 Lovin'을 발매하였다.
굉장히 파워풀하고 애절한 노래가 대부분이었던 지난 앨범들과 달리 이번 앨범에서는 밝고 트렌디한 노래로 구성이 돼 있는데, 이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지친 팬들에게 힘을 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타이틀곡으로는 와 <봄꽃> 두 곡으로 구성되었다.
2021년 5월 17일, tvN 드라마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OST Part 1 Breaking Down을 발매하였다.
2021년 6월 11일, 디즈니 '얼티밋 프린세스 셀러브레이션' 캠페인송 깨어나 한국 대표 가수로 참여했다.
2021년 7월 23일, 싸이월드 BGM 2021 눈의 꽃을 발매하였으며 2021년 9월 27일, SBS 드라마 홍천기 OST Part 4 너의 눈물이 나의 눈을 적실 때에 참여하였다.
2021년 10월 27일 정규 3집 앨범 Amy를 발매하였다.
2021년 10월 28일, 빌리빌리의 신작 다그시(다시 그리는 시간)의 게임 OST 메이킹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2021년 12월 11일, 휘인과 홀로 크리스마스를 발매했다.

7. 실력 및 음악성

한국의 여자 솔로 가수들 중에서도 최상위권의 실력파 보컬리스트 중 한명이며, 대선배 가수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전혀 없는 최고의 가창력을 가지고있다.
데뷔하기 전부터 유튜브에 자신의 팝송 Cover 영상을 올리면서 '1,000만 뷰의 소녀'로 불리는 등, 이미 엄청난 미국 팬들이 있을 정도로 유명세를 떨쳤다.
이후 YMC엔터테인먼트에 발탁되어 당시 같은 소속사였던 휘성에게, 휘성이 군대 가기 전까지 코칭을 받았었는데 휘성은 “놔두면 본인이 다 알아서 한다.
노래를 가르칠 필요가 없더라. 천재인 것 같다.
”라며 칭찬했다.
2011년 추석 특집으로 편성된 MBC의 오디션 프로그램 <가수와 연습생>에선 휘성의 연습생으로 출연했는데, 다른 연습생들을 가볍게 찍어누르며 우승했다.
이때 에일리가 비욘세의 'Halo'를 부르는 장면이 유튜브에 퍼지면서 해외에서도 'Korean Beyoncé'라고 칭찬받는 등 데뷔 전부터 팬덤이 있었다.
요약하자면 처음부터 초대형 신인이라는 칭호를 부여받으며 본좌급 실력을 인정받았다.
노래 뿐만이 아니라 랩도 무리 없이 소화한다.
2012년 3월부터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 출연하여 그 실력을 어필하면서 계속해서 승승장구 중이다.
게다가 음악인들도 그녀의 음색과 가창력에는 호평일색이므로 계속해서 기대가 되는 가수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음정, 박자, 발성, 호흡 등 노래의 기본기가 탄탄한 데다 성량이 풍부하고 음역대도 매우 넓은 데다 노래에 자연스레 섞는 기교, 섬세한 감정 표현도 준수하고 라이브 안정도도 굉장히 뛰어나다.
청중들의 긴장감을 마음대로 가지고 노는 호흡의 강약조절은 압권. 특히나 R&B, POP, 가요를 가리지 않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로 부르기에 빛을 보는 게 가장 큰 장점.에일리의 음역대 : 1옥타브 레(D3) - 3옥타브 라(A5) - 5옥타브 레♯(D♯7)2014년 12월 3일에 있던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는 걸스데이와 함께 아리아나 그란데의 'Problem'을 열창했는데 격한 춤을 추고도 무려 진성으로 3옥타브 솔♯(G♯5) 정도는 우습게 소화하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에일리의 대부분 수록곡들이 낮아도 3옥타브 미(E5)에서 3옥타브 파(F5)를 넘으며 라이브에서도 진성으로 3옥타브 파(F5)이상의 고음을 매우 빈번하게 낼 정도다.
그리고 아리아나 그란데의 Problem을 손대지 마하고 리믹스해서 2016년 동안 라이브를 하고 다녔었다.
직캠 리믹스까지 있다.
전 음역대에서 고르게 발달되어 있는 성대접촉 역시 크게 주목 받는 부분. 저음은 1옥타브 솔(G3)/솔(G3), 진성 고음은 3옥타브 미(E5)/파(F5), 두성은 3옥타브 시(B5)까지 엄청난 성대접촉 능력을 보여주며 모든 음역에서 평균 이상의 기량을 보여주는 몇 안되는 대한민국 보컬리스트다.
- 음역대 분석저음: 에일리는 1옥타브 솔(G3)/솔(G3)까지 빈번하게 지지가 가능하다.
에일리의 가장 약한 부분이지만, 사실 소프라노 치고는 저음이 안정적인 편. 컨디션이 가장 좋으면 1옥타브 파(F3)까지 지지가 가능하다.
진성: 에일리는 진성으로 3옥타브 미(E5)까지 공명감 (Resonance)을 빈번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3옥타브 파(F5)까지 지지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벨팅 실력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 여가수들 전체를 통틀어도 손에 꼽힐 정도. 컨디션이 가장 좋으면 진성으로 무려 3옥타브 솔(G5)까지 지지할 수 있다.
두성: 에일리의 가장 발달되어 있는 음역대이며 한국 여가수 전체를 통틀어도 탑급이다.
무려 3옥타브 시(B5)까지 빈번하게 지지가 가능하며, 3옥타브 시b(Bb5)까지 공명감을 빈번하게 낼 수 있을 정도. 2016년 8월 14일에 인기가요에서 초아, 솔지, 손승연, 유성은과 함께 스페셜무대로 시아 펄러의 Chandelier를 불러 호평을 받았다.
데이비드 포스터 콘서트에 관객으로 갔다가 우연히 관객이 노래 한 소절을 부르는 이벤트에 지목되어 노래를 부르게 되었다.
원래는 관객석에서 한 소절 부르고 끝나지만 관객석에서 에일리가 노래를 부르자 감탄한 데이비드 포스터가 무대 위로 에일리를 초대하였다.
에일리가 무대 위에서 노래를 마치자 콘서트 관객 중 대다수가 기립박수를 치는 모습을 보였다.
영상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