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본명 : 이예진 (李藝眞, Lee Yejin), Amy Lee (에이미 리)
출생 : 1989년 5월 30일 (33세), 콜로라도 주 덴버
국적 : 대한민국 | 미국 (복수국적)
신체 : 164cm, 52kg, 230mm, O형
가족 : 남동생(1990년생), 조카 황라나사촌 동생 황고은, 황예은, 반려견 솜이, 쿠키, 카누
학력 : 스코치 플레인스-팬우드 고등학교 (졸업) 페이스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 휴학)
종교 : 개신교 (구세군)
데뷔 : 2012년 KBS 2TV 드라마 드림하이 2 2012년 2월 9일 디지털 싱글 Heaven(데뷔일로부터 +3873일째)
별명 : 한국의 비욘세, 일리, 괴물신인, 천만 클릭 소녀, 구남친 퇴치 전문가, 금붕어,12차원, 음향감별사, 비글일리, 사오정, 상남자 에일리, 성격미녀, 털털일리, OST공주
MBTI : ENFP
취미 : 게임 , 애니메이션, TV 시청, 독서, 영화 감상, 글쓰기, 요리, 강아지들과 놀기
목표 : 그래미 어워드 수상
2. 개요
미국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큰 K-POP 솔로 가수2012년 5월 18일, 미국 롤링스톤지
대한민국의 가수.
3. 데뷔 전
미국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태어나고 뉴저지 주에서 자란 재미교포 2세이다.
어릴 때 부모님이 한국어를 배우라고 한국으로 보내서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때부터 초등학교 4학년 1학기까지 약 2년간 친척 집에 거주하며 서울학동초등학교에 재학한 경험이 있고, 집에서는 부모님과 조부모님에게 한국말을 쓰면서 자랐다.
에일리의 할아버지는 미군 출신이다.
인터뷰1 인터뷰2핑클과 S.E.S.의 노래를 자주 불렀고 이효리와 2NE1을 좋아했으며 인기가요, 뮤직뱅크 등을 자주 보고 한국 가요를 즐겨들었다고 한다.
만 3살 때부터 발레, 재즈, 힙합 댄스를 배운 경험이 있고 학교에서 댄스 팀, 뮤지컬 활동을 했으며 피아노, 드럼, 젬베, 플루트 등 다양한 악기를 배웠다.
중학생 시절에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음악 경연 대회에서 보컬 부문상을 받았고, 뉴저지 합창단 대회에서 올해의 솔로상을 받았다.
뉴저지 Scotch Plains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3년 동안 아시아 학생 연합 총 회장 경력이 있다.
2006년 고등학생 시절부터 밴드를 만들어 언더그라운드에서 음악 활동을 하면서 대학 행사와 뮤지컬 무대에 서고 인터넷에 무료로 자작곡을 올리기도 했다.
2007년에 올린 이 영상을 보면 한국에 오기 전부터 '에일리'라는 예명을 사용했다.
본명 에이미(Amy) + 성씨 리(Lee)를 합치면 '에일리'라고 발음되기에 예명이 되었다고 한다.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당시 언더그라운드 활동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에일리가 만든 채널로 추측한다.
당시 유튜브에 팝송 Cover 영상을 올렸는데 아마추어인 것이 믿기지 않는 놀라운 가창력으로 인해 높은 조회수와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 팝송 커버 영상이 계기가 되어 2008년 NBC 머레이쇼(Maury Show)에 출연하여 리한나의 Unfaithful을 부르고 2위를 했다.
이때 여러 미국 기획사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았다고 한다.
유튜브 팝송 커버 영상을 본 한국 기획사에서도 연락이 왔는데 에일리는 부모의 나라인 한국에서 가수가 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2010년 9월 만 21살에 한국으로 와서 YMC엔터테인먼트 오디션을 봤는데 빅마마의 '체념'을 부르고 그 자리에서 바로 합격했다.
이후 대학을 휴학하고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에서 약 1년 5개월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
2011년 9월 13일, MBC 추석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 〈가수와 연습생〉에 연습생으로서 출연하여 Halo와 My Boo를 부르고 우승했다.
한국에서 가수로 정식 데뷔하기 열흘 전인 2012년 1월 30일부터 드림하이2에 조연 배우로 출연했는데 배역의 이름은 '에일리'이며 가수 캐릭터였다.
다만 드라마 내 출연 분량이나 대사가 거의 없었으며, 학생 시절에 아마츄어로서 뮤지컬 활동을 한 것을 제외하면 연기 경험은 이때 뿐이다.
4. 2012년 ~ 2015년
2012년 2월 9일 R&B 디지털 싱글 Heaven으로 정식 데뷔했으며 데뷔 초부터 1위 후보에 들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Heaven'은 현재도 에일리의 상징적인 대표곡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초 데뷔 무대2012년 10월 16일에 발매된 미니 1집 보여줄게로 뮤직뱅크에서 음악방송 첫 1위를 했다.
2013년 '보여줄게'의 후속곡 저녁하늘로 짧게 활동한 뒤 동년 여름에 'U&I'로 또 다시 1위를 차지했다.
2013년에 그래미 시상식에 VIP 자격으로 참석하기도 하였다.
(그것도 한국 대표로 참석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4년 디지털 싱글 노래가 늘었어로 호평받고 동년 가을 손대지 마로 1위를 또 차지했다.
2015년 콘서트 및 정규 앨범을 실행하였으며 먼저 디지털 싱글 'Johnny'로 비활동 선행 싱글임에도 불구하고 꽤 오래 순위를 유지했었다.
근데 노래 평이 좋진 않았다.
2015년 9월 30일에 첫 번째 정규 앨범 를 발매하였으나, 타이틀곡이 에러라는 평이 많다.
타이틀곡 같은 경우 에일리의 재능이 아깝다는 의견이 대부분. 그래도 수록곡들의 평은 좋은 편이다.
설상가상으로 에일리 본인은 다리 부상까지 당했다.
그럼에도 10월 1일에 방송된 엠 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뮤직뱅크에서 깁스를 한 채 의자에 앉아서 무대를 진행했으니 존경스러운 프로정신이라고 볼 수 있겠다.
5. 2016년 ~ 2019년
11개월 만에 디지털 싱글 If You 를 공개하였다.
세련됐다는 등 호평이 많고 무홍보인데도 불구하고 나온지 하루 만에 멜론 실시간 1위에 오른다.
2016년 10월 5일 0시 정각, 미니 4집 가 발매됐다! 타이틀곡 'Home'은 윤미래가 피처링했으며 수록곡에도 같은 소속사 아티스트 배치기의 탁이 피처링 한 곡이 포함되었다.
tvn 드라마 도깨비 OST인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가 아이차트 퍼펙트 올킬(PK)을 달성하였다.
사실 R&B로 유명한 에일리고 1위를 달성한 감성 발라드가 많이 없기에 클라이막스 도입부 전까지는 평소의 에일리의 폭발적인 목소리와는 다르게 부드럽게 불러서 에일리였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였다.
(여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는데, '히든싱어'에 출연했던 에일리가 이 노래 녹음 당시 감기에 걸려서 의도치 않게 원래 목소리보다 부드러운 톤으로 녹음 됐다며 본인 노래인데도 음색을 못 따라하겠다며 웃음을 지은 적이 있다.
) 그렇지만 2절 고음 부분에서는 특유의 소울이 담긴 목소리로 본인 노래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단순히 파워풀한 R&B 스타일 이외에도 이러한 정통 발라드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입증하였다.
또한 드라마 도깨비가 엄청난 인기를 얻으면서 덕분에 이 노래가 더욱 잘 알려진 것에 한 몫을 했다.
그리고 이 노래는 2018년 5월 선배가수 이선희의 리메이크 앨범 수록곡으로 선택되었다.
2017년 2월 27일 디지털 싱글 앨범 낡은 그리움을 공개하였다.
봄과 잘 어울리는 산뜻하고 맑은 노래로 평가 받는다.
다만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노래인 듯 하며, 음원 성적은 좋지 않았다.
2019년 7월 YMC엔터테인먼트와 결별 후 정규 2집 앨범 butterFLY를 발매하였다.
발매 전에는 음악방송 출연을 할 예정이었으나 갑자기 음악방송이 없다고 공지해 팬들을 당황시켰는데 자기들과 재계약하지 않는 것에 화가 난 전 소속사 측의 갑질이라는 게 대부분의 사람들의 중론. 섣부른 판단은 무리지만 전 소속사의 대우를 생각해보면 빡치는 것이 이해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