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근 이슈가 되는 리비아에 대한 모든 것 (폭풍우,홍수,리비안,주가)

by Nomangs 2023. 9. 12.
반응형

 프롬스의 최근 이슈 

리비아

1. 개요

 

북아프리카에 위치하며 지중해에 접해 있는 아랍 국가. 대중동권역으로도 분류된다.
영어로는 Libya. 아랍어로는 ليبيا(Lībiyā).수도는 트리폴리(Tripoli). 아랍어로는 타라불루스(طرابلس)인데, 터키와 레바논 등 중동 여러 지역에도 같은 이름의 도시가 있기 때문에 타라불루스 알 가리브 (طرابلس الغرب), 즉 서쪽의 트리폴리로도 불린다.
또 다른 주요 도시로는 벵가지가 있다.
1951년 이탈리아의 식민통치에서 독립한 직후인 1950, 60년대까지는 현재의 사우디아라비아나 요르단, 카타르, 쿠웨이트, 모로코 같이 왕이 통치하던 군주국이었으나, 1969년에 왕정이 군부 쿠데타로 붕괴된 이후에는 카다피의 독재 정권이 42년간 통치했었다.
2011년 카다피 정권이 붕괴된 이후에 현재는 과도정부 하의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이들 과도정부는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를 기본으로 한 신헌법을 채택하고 이슬람을 국교로 선포했다.
다만 성향은 온건한 편이다.
인구는 2021년 기준 약 695만 명. 국토면적은 약 176만㎢로, 세계에서 17번째로 면적이 넓고 아프리카에서는 4번째로 큰 중간 크기의 대국이다.
유럽에는 러시아를 제외하고 리비아보다 큰 나라가 없다.
아프리카에는 세계 순위권에 속하는 국가들이 있어서 조금 밀리지만 그래도 아프리카에서도 영토만으로 5번째 상위권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사하라 사막이기 때문에 실제 개발 가능한 면적은 좁다.

 

2. 언어

 

공용어는 아랍어다.
리비아에서 쓰이는 아랍어도 동부는 마슈리끄 아랍어, 서부는 마그레브 아랍어라는 아랍어 방언에 속해 있다.
교육받은 사람들은 영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의외로 리비아 내 교육쪽에서 진짜 영향력 있는 언어는 프랑스어이다.
주변국들이 프랑스어를 쓰는 경우가 많고 프랑스도 북아프리카 지역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 예전에 이탈리아의 지배를 받아서 어휘에 이탈리아어 차용어가 꽤 있으며, 노인층 등에서는 이탈리아어 사용자가 아직도 남아있긴 하나 소수 수준이다.
베르베르인들도 있다보니 베르베르어를 사용하는 곳도 있다.
사실상 극소수를 제외하면 계층과 무관하게 아랍어를 제대로 쓸 줄 알거나 아예 아랍어만 쓴다.
다.

 

3. 상징

 

 

3.1. 국호

 

국명은 고대 그리스어 '리뷔에(Λιβύη, Libýē)'에서 유래한다.
정확히는 람세스 2세의 비문에서 나오는 고대 이집트에서 이집트 동쪽의 베르베르인들을 부르는 리부(Libu)에서 유래한 것이다.
https://en.m.wikipedia.org/wiki/Ancient_Libya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집트 나일 강 서쪽(마그레브) 지역 전체를 리비아라고 불렀는데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리비아 지역을 다스린 이집트 왕 에파포스의 딸 리비아 여왕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이전의 정식국명은 '대(大) 리비아 아랍 사회주의 인민 연방공화국(الجماهيرية العربية الليبية الشعبية الإشتراكية العظمى)'였다.
여기서 '자마히리야(جماهيرية)'란 아랍어로 공화국이라는 뜻의 일반 명사인 줌후리야의 복수이다.
놀랍지만 리비아의 한자 표기도 리비아(利比亞) 이다.
다.

 

4. 자연

 

해안부를 제외한 지역은 거의 사막지대로 인구가 희박하다.
1922년에 엘 아지지아(El Aizia)라는 곳에서 화씨 136도(=섭씨 58도)가 기록되어 세계 최고 기록 기온을 기록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기록은 2012년 세계기상기구(WMO)의 조사를 받은 후 왕좌를 빼앗겼다.
국제연구진을 조직해 조사를 벌인 결과, 비전문가가 부정확한 판독을 내리는 바람에 잘못 기록된 것으로 결론이 났다.
다.

 

4.1. 지리

 

이집트처럼 영토 대다수가 사하라이고 해안가에 인구가 집중되어 있다.
리비아와 국경을 직접 접하는 이웃나라들로는 서북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튀니지, 서쪽의 알제리, 서남쪽의 니제르, 남쪽의 차드, 동남쪽의 수단 공화국, 동쪽의 이집트, 그리고 국경을 직접 맞대고 있진 않지만 지중해 건너편의 가까운 이웃나라들로는 동북쪽의 터키와 그리스, 북쪽의 알바니아, 서북쪽의 몰타와 이탈리아 등이 있다.
또한 트리폴리에서 동쪽으로 해안선을 한참 따라가면 제 2의 도시인 벵가지와 트리폴리에서 동쪽으로 450km 거리에 있는 제 3의 도시 시르테, 트리폴리에서 동쪽으로 210km 거리에 있는 미스라타가 있다.

 

5. 역사

 

리비아의 역사
تاريخ ليبيا

 

6. 경제

 

북아프리카 경제
 

모로코
 

서사하라
 

알제리
 

튀니지
 

리비아
 

이집트
 

수단

 

7. 정치

 

북아프리카 정치
정치
정치
정치
리비아
모로코
수단 공화국
정치
정치
정치
알제리
이집트
튀니지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버튼 꼬옥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