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의 핫한 소식, 롤드컵에 대한 모든 것 (일정,2022,순위,중계)

by Nomangs 2022. 10. 14.
반응형

롤드컵

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주관
약칭
Worlds
출범 연도
2011년(11주년)
최근 우승팀
Edward Gaming (LPL / 2021)
최다 우승팀
T1 (LCK / 3회)
최다 우승자
배성웅(Bengi), 이상혁(Faker) (3회)

1. 개요

 

상하이 푸동 스타디움에서 개최된 리그 오브 레전드 2020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월드 챔피언십은 최정상의 무대입니다.
원대한 승리와 뼈아픈 패배.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는 승리와 과거의 유산을 무너뜨리는 패배. 우승자와 우승하지 못한 자들. 이 모든 것이 월드 챔피언십에 있습니다.
2021 월드 챔피언십 소개영상 설명란라이엇 게임즈가 직접 개최하는 LoL e스포츠의 최대 규모의 대회이자 시즌 결산 세계 대회이다.

 

2. 상세

 

리그 오브 레전드가 최대 규모의 e스포츠 시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동시 접속 시청자 수와 시청 시간 부분에서 e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해 치뤄지는 대회마다 신기록을 새롭게 경신 중인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e스포츠 대회이다.
본래 2015년까지 도타 2의 상금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을 신명나게 까내리면서 '우리는 상금을 유저들에게 구걸하지 않는다'는 말까지 하며 크라우드 펀딩을 하지 않았으나, 2016 시즌부터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년 월즈 기간에 맞춰 챔피언십 스킨을 출시한 뒤 해당 스킨 판매 수익의 일부를 상금에 보태고 있는데, 이 덕에 상금 규모가 천정부지로 뛰어올라 '리그의 권위는 상금의 규모에서 나온다'는 말에 맞게 LoL e스포츠는 이전에 비해 더더욱 모든 것이 월드 챔피언십 대회를 위주로 돌아가게 되었다.
당장 지역 리그 우승 금액과 최대 20~30배가 넘게 차이가 나는 수준의 어마어마한 상금 규모덕에 극단적으로는 '지역 리그는 월즈 가는 티켓을 받기 위해 존재한다'는 주장도 있을 정도로 LoL e스포츠에서 끝판왕급의 권위와 위상을 지닌 대회라고 할 수 있고, 그간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하거나 얻게 될 팀과 선수들은 역사에 이름이 분명하게 기록된다.
참가 팀은 시즌 1 챔피언십 시절에는(2011년) 8개 팀, 월드 챔피언십이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붙었던 시즌 2(2012년) 12개 팀, 시즌 3(2013년) 14개 팀, 기존 2개조에서 4개조로 편성되기 시작한 2014 시즌 16개 팀, 기존 와일드 카드 제도를 폐지하고 새롭게 플레이-인 스테이지 제도로 개편이 진행된 2017 시즌에는 24개 팀으로 늘리면서 참가팀의 변천사가 점점 확대되어왔다.
심지어 시즌 2에는 LCK와 LPL이 서킷 포인트제를 도입하였고, 그 뒤로 2014 시즌까지 LCK에서만 실시하였으나 2015 ~ 2019 시즌까지 5대 메이저 리그(LCK, LPL, LEC, LCS, LMS) 모두 서킷 포인트제를 통해 진출 팀을 가려냈으며 2020 시즌부터 LEC와 LCS는 서머 리그 플레이오프가 월즈 선발전을 겸하도록 제도 자체가 바뀌었다.
2022 시즌을 기준으로 최다 참가 팀은 10회 참가한 Fnatic, 최다 참가 선수는 8회 참가한 더블리프트와 젠슨, 최다 연속 참가 선수는 8회 연속 출전의 젠슨, 최다 우승자는 페이커와 벵기의 3회 우승, 최다 연속 우승은 페이커, 벵기, 뱅, 울프의 2회 연속 우승, 그리고 월즈 역사상 유일하게 다른 리그, 다른 팀 주전/후보 소속으로 2회 우승을 기록한 선수로는 2016 SKT와 2018 IG에서 뛰었던 듀크가 있다.
더 게임 어워드 2019, 더 게임 어워드 2020에서 최고의 e스포츠 대회상을 받음과 동시에 최고의 e스포츠 게임상을 받았다.

 

3. 명칭 관련

 

서양권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명칭은 월드 챔피언십, 그리고 약칭으로는 Worlds이며 한국에서도 공식 약칭은 월즈이다.
현재 한국 e스포츠 커뮤니티나 업계에서 쓰이는 비공식 약칭으로 롤드컵이 있다.
이는 LoL e스포츠 초창기 시절부터 한국에서 정규리그 LCK가 'Champions' 라는 이름으로 개최되면서 '롤챔스'라는 약칭을 쓰기 시작했고, '챔스'는 오히려 자국 리그(LCK)를 지칭하는 표현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월드 챔피언십을 지칭하는 약칭이 '챔스'가 아닌 '롤드컵'으로 부르는 걸로 확고하게 굳어졌다.
혹은 '세계 1위 팀을 뽑는 대회'를 '월드컵'이라는 이름으로 개최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여기에 빗대어 LoL에서의 최고 대회에도 롤드컵이라는 별칭을 쓰게 된 것도 있다.
고로 한국에서 오랫동안 비공식 약칭이 관습처럼 쓰이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인은 물론 해설진, 기자단, 선수 등도 공식 자리가 아니면 '롤드컵'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방송과 인터뷰를 비롯한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가급적이면 '월드 챔피언십, 월챔, 월즈'라고 의식적으로 칭하지만, 자연스럽게 말을 꺼낼 때는 여전히 롤드컵이라 쓰고 부르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월드컵은 국가를 대표하는 국가대표 간의 경기이며 4년이라는 긴 주기로 열리는 경기라는 점에서 롤드컵이라는 단어가 안 어울린다는 비판이 있으나 리그 오브 레전드에 별도의 성격을 지닌 국가 대항전 대회가 없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없으며, 위 요소는 소위 축구를 기준으로 한 'FIFA 월드컵'의 특징일 뿐, 모든 월드컵 대회가 한 포멧으로만 열리는 것은 아니기에 이러한 관념이 쉽게 바뀔 일은 거의 없다.
거기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월드 챔피언십의 팀 선발 제도만을 놓고 살펴보면, 월드컵과 비슷하게 전 세계 지역에서 상위 n개의 챔피언 팀을 포함한 최상위권 팀들을 뽑아 조별리그와 이후 토너먼트 방식으로 최강과 최종 우승팀을 가린다는 점에서 서로간 공통 요소가 존재한다.
고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은 비유상 앞선 FIFA 월드컵+UEFA 챔피언스 리그에다가 FIFA 클럽 월드컵의 개념까지 섞여있다 봐도 무방하다.

 

4. 출전 지역

 

LoL e스포츠
LoL e스포츠
지역 리그
LoL e스포츠
LoL e스포츠
지역 리그

 

4.1. 시드 부여

 

LPL(중국) & LCK(한국)
1번 시드
서머 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
2번 시드
1번 시드 팀을 제외한 챔피언십 포인트 1위 팀 (그룹 스테이지 직행)
3번 시드
1번 시드 팀을 제외한 챔피언십 포인트 2위 팀부터 5위 팀까지 선발전을 진행
선발전 승자전 승리 팀 (그룹 스테이지 직행)
4번 시드
선발전 최종전 승리 팀 (플레이-인 스테이지 진출)
  • 시드권 4장LPL(중국) & LCK(한국)1번 시드서머 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2번 시드1번 시드 팀을 제외한 챔피언십 포인트 1위 팀 (그룹 스테이지 직행)3번 시드1번 시드 팀을 제외한 챔피언십 포인트 2위 팀부터 5위 팀까지 선발전을 진행선발전 승자전 승리 팀 (그룹 스테이지 직행)4번 시드선발전 최종전 승리 팀 (플레이-인 스테이지 진출)LCK와 LPL은 포인트제가 있어서 스프링때의 순위도 영향이 크다. 3, 4시드는 별도의 선발전을 진행해서 가리는데, LCK와 LPL 모두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선발전을 진행해 승자전 승자가 3시드를 최종전 승자가 4시드를 배정받는다.LEC(유럽)1번 시드서머 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2번 시드서머 준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3번 시드서머 3위 (플레이-인 스테이지)4번 시드서머 4위 (플레이-인 스테이지)LEC는 스프링과 서머 정규시즌과 상관없이 서머 플레이오프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전 없이 1, 2, 3, 4위를 그대로 내보낸다.
  • 시드권 3장LCS(북미)1번 시드서머 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2번 시드서머 준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3번 시드서머 3위 (플레이-인 스테이지)LCS 또한 스프링과 서머 정규시즌과 상관없이 서머 플레이오프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전 없이 1, 2, 3위를 그대로 내보낸다.
  • 시드권 2장PCS(태평양 연안) & VCS(베트남)1번 시드서머 우승 (그룹 스테이지 직행)2번 시드서머 준우승 (플레이-인 스테이지)다만 2020, 2021 시즌에는 베트남 정부의 방역 대책으로 인해 VCS의 두 개의 시드가 소멸하여 참가팀이 24팀에서 22팀으로 줄어들었던 바 있다.
  • 시드권 1장CBLOL(브라질) & LJL(일본) & LLA(라틴아메리카) & LCO(오세아니아) & TCL(터키) & LCL(독립국가연합)1번 시드서머 우승 (플레이-인 스테이지)2022 시즌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LCL의 시드가 LEC에 이전되었다.

 

4.2. 선발전

 

3~4개의 시드권을 보유한 메이저 리그 지역중 일부 지역에선 3, 4시드 출전팀을 가리는 선발전이 있다.
선발전 문서 참조LEC, LCS는 2020년부터 서머 플레이오프가 월즈 선발전을 겸하는 것으로 변경되면서 월즈 선발전을 따로 진행하지 않는다.

 

5. 역대 대회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역대 대회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역대 대회

 

6. 진행 방식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1 챔피언십 진출 팀
지역 리그
1시드
2시드
3시드
북미
Team SoloMid
Epik Gamer
Counter Logic Gaming
유럽
against All authority
Team GAMED.DE
Fnatic
필리핀
Pacific eSports
-
-
싱가포르
Xan
-
-
비고
총 8팀 참가
  • 플레이-인 스테이지
  • 그룹 스테이지
  • 녹아웃 스테이지
  • 플레이-인 스테이지
  • 그룹 스테이지
  • 녹아웃 스테이지

 

7. 관련 기록

 

 

반응형

댓글